코골이는 기도의 문제가 아니라 비강과 부비동의 문제

목젖 성형술 등 기도 공간 확보는 수면무호흡증의 근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비강, 부비동의 공간을 넓혀 24시간 코로 숨 쉬게 하면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해결됩니다.

 

 

코골이는 기도가 아니라 부비동의 문제입니다.

 

코에 문제 있으면 입으로 숨 쉬게 되어 코골이․수면무호흡 발생

 

코로 숨을 쉬면 공기가 코 안쪽의 공간으로 지나가면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공기가 지나가는 길이 좁아지게 되면 마찰이 일어나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가 부비동이라는 사실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기가 지나가는 공간을 넓히는 치료를 하면 마찰음이 적어집니다. 이 치료는 곧 비염과 축농증,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치료입니다.

 

입을 벌리고 숨을 쉴 때 생기는 마찰음은 코가 아니라 목 부위에서 나게 됩니다. 목젖이 떨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목젖 부분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 숨을 쉬게 만들어주면 마찰음이 나지 않습니다.262

 

입을 벌리고 숨을 쉴 때 생기는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을 초래합니다. 수면무호흡은 목젖이 떨릴 뿐 아니라 혀가 기도를 막으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혀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 숨 쉴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 치료를 위해 수술을 받았던 환자, 코골이는 여전

 

최근에 50대 남성분이 저희 한의원에서 수면무호흡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분은 이전에 수면무호흡 치료를 위해 편도선 제거술, 목젖 성형술, 혀뿌리 축소술 총 세 가지 수술을 받은 분이었습니다.

 

수술로 기도 공간을 굉장히 넓혔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목에 있는 공간을 넓힌 것이지 코로 숨 쉬는 치료를 한 것이 아닙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줄었을지 몰라도 코골이는 여전히 나타났고 입도 건조했습니다.

 

이 경우처럼 환자들 스스로도 밤에 잘 때 입으로 숨을 쉬는지 코로 숨을 쉬는지 모른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양방에서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에 기도 공간을 넓히는 치료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 공간을 먼저 살필 것이 아니라, 24시간 코로 숨을 쉴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코로 숨 쉬는 것이 답답해서 잘 때 입을 벌리는 것은 아닌지 관찰해야 합니다. 문제가 있을 때는 코 치료를 선행해서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혀주어야 합니다.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leewoojeong.com/3462/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