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은 코로 호흡이 원활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
코숨한의원의 수면무호흡 치료는 비강 부비강을 사혈로 넓혀서 숨을 들이쉴 때 공기가 원활하게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
코숨 한의원에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치료하는 과정과 그 관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코골이는 좁아진 코로 바람이 지나가면서 나는 마찰음
코골이는 코로 숨을 들이쉴 때 코라는 공간의 어느 좁아진 부분에 바람이 지나가면서 마찰이 일어나서 그 마찰음이 코골이 소리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유동적인 부분을 공기가 지나갈 때 유동적인 부분에 마찰이 일어나게 되면 그 마찰음이 코골이 소리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호흡 통로가 코만 있는 것이 아니고 입으로도 숨을 쉴 수 있습니다. 코로 숨을 쉴 때는 연구개 윗부분에서 마찰음이 나타나고 입으로 숨을 쉴 때는 목젖 부분과 기도 부분에서 마찰음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이 나타납니다. 기도 부분 확장 수술로는 코로 숨을 못 쉬고 기도 부분이 좁아져서 숨 자체가 아예 막히는 수면무호흡 증상은 치료할 수 있지만 기도 부분을 넓히는 이 수술이 코로 원활하게 숨을 쉬게 만들어주는 치료는 아닙니다.
치료하면서 환자들에게 코골이 흉내를 내보라고 하면 처음에는 대부분 다 입을 벌리고 코골이 소리를 냅니다. 제가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면서 코골이 흉내를 내보라고 하면 신기하게 이 마찰음을 누구나 다 내게 됩니다.
그러니까 입천장이 유동적으로 바람이 지나가면서 누구나 떨리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마찰음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코라는 점막이 부어있는 정도만큼 마찰 범위가 넓어지게 되면 코골이 소리가 커지게 됩니다.
코숨의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는 코의 길을 열어주는 치료
코숨에서는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는 입으로 숨 쉬는 것은 치료하지 않습니다. 입으로는 누구나 숨을 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강 호흡이 아닌 코로 숨을 얼마나 잘 쉬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콧구멍, 코 길을 열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점막 사혈로 코골이 수면무호흡을 치료하는 이우정 메소드
그것이 바로 ‘이우정 메소드’라는, 비점막 사혈의 방법과 부비동 안에 있는 농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석션의 방법을 통해서 비강과 부비동을 넓혀 주는 치료입니다.
제가 코안을 들여다보고 코점막에 부어있는 부분, 양방에서 비염 수술로 하비갑개 절제술을 하는 그 부분을 침으로 사혈하면 피가 나오면서 풍선에 바람이 빠지듯이 부기가 빠져 바람이 많이 지나가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점막을 골고루 사혈하는 방법으로 치료하면서 코골이 흉내를 내게 해보면 금방금방 코골이 소리가 줄어들게 되는 것을 본인도 확인하고 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면서 코점막이 살살 부어서 공간이 좁아지게 되는 만큼 코골이 소리가 커지는데 그런 경우에도 비염 축농증을 치료하는 똑같은 방법인 비강과 부비동을 넓혀주는 치료를 하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코숨의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는 비염 축농증 치료와 같으며 효과도 확실히 얻는 방법입니다. 또한, 치료 후 비강과 부비동 공간이 넓혀진 채로 계속 유지할 수 있게 관리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