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삼킬 때마다 들리는 소리의 정체는?

침 삼킬 때 귀에서 소리가 난다면? 이관 점막이 상했기 때문

이 현상은 이관 입구 부분의 점막이 건강하지 않아서 생기는 이관 잡음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이명과 이관개방증, 각기 다른 증상

 

침 삼킬 때마다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은 이관개방증도 아니고, 이명도 아닙니다.

 

이명은 청력과 상관없이 귀나 머릿속에서 지속적인 잡음이 들리는 증상입니다. 이명이 있는 분들은 보통 “삐” 소리, 기차 지나가는 소리, 귀뚜라미 소리 등이 들린다고 하십니다. 이때 어떤 행동에 의해 잡음이 들리는 게 아니라 남들은 못 듣는 소리를 일정하게 듣습니다.

 

반면 침을 삼킬 때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은 침을 삼키는 행동 때문에 생깁니다. 그 행동으로 인해 잡음이 생겨서 들리는 것이므로 이명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관개방증이라고도 볼 수 없습니다. 만약 이관이 열려 있다면 주로 내 말소리나 다른 사람의 말소리가 많이 울립니다. 침을 삼킬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이관개방증은 발살바 테스트(이관통기법)를 했을 때 발살바가 통하면서 이관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소리가 편하게 들리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관 입구 점막이 상해서 생기는 잡음

 

입천장 양쪽, 연구개 뒤쪽에 이관 개구부가 있습니다. 이관 개구부 부분의 점막이 상하면 침을 삼킬 때 부어있는 것만큼 어떤 느낌이 생깁니다. 침 삼킬 때 나는 소리는 이 느낌이 잡음으로 들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현상은 이관 입구 부분의 점막이 건강하지 않아서 생기는 이관 잡음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치료 가능합니다.

 

침 삼킬 때 귀에서 소리가 들린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입을 다물고 자는 것입니다. 밤에 입을 벌리고 자면 이관 입구가 상합니다. 이관 입구 부분에 마찰이 자꾸 일어나서 점막이 상하면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밤에 잘 때 입술이 벌어지지 않게 코숨 테이프를 붙이고 자면 증상이 많이 편해질 것입니다.

 

 

 

comments 2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leewoojeong.com/5779/trackback
  1. 김창섭2024.2.26 PM 23:47

    정말 이명인줄 알고 깜짝놀랐는데 이명이 아니라고하니까 안심이되네요.
    이런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강미란2024.3.22 AM 09:22

    평소엔 잘못 느끼는데 방에 잘때 침삼킬때 꿀꺽소리도 크게 들릡니다. 늘 그런건 아니지만 내 목소리도 울리고 다른사람 큰목소리도 울리게들릴때가 있어요.큰소음 여름에 매미우는 소리를ㅇ가까이에서 들으면 찢어지게 들려요. 얼마전 배늘 탔는데도 그 소리가 찢어지게 들리더라구요.어떨땐 목을 좌우로움직이거나 턱을 좌우로 움직에도 귀에 울림이 있어요.머리카락이 귀안에 닿아도 귀가 간질거리는것 같고 불편합니다.평소에 쓰윽하는 이명도 있습니다.이관개방증인가요? 원상님의 진심어린 유투브방송 잘 보고 있습니다.말씀드리는것만으로도 위안이 되네요.코숨테이프 부치고 잔지는 몇일 안됐습니다. 귀가 먹먹할때도 있고 안이 간질간질할때도 있어요.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