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이명이 아침에 심해지는 이유

입으로 숨을 쉬면 이석증, 이명 더 심해질 수 있어

 

증상이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입으로 숨을 쉬면서 구조가 망가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이관 입구 좁아져

 

코로 숨을 쉴 때, 이관까지 바람이 통해야 귀가 숨을 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귀도 숨을 쉬어야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입으로 숨을 쉬면 바람이 목구멍과 입천장을 긁고 나옵니다. 그러면 목구멍이 칼칼해지고 충혈됩니다. 입천장 역시 살짝 충혈되고 부으면서 이관 입구가 자꾸 좁아지게 됩니다.

 

비행기 탈 때 귀가 먹먹하신 분들은 입으로 숨을 많이 쉬었다는 증거입니다. 입으로 숨을 쉬어 이관 입구가 좁아진 만큼 귀가 먹먹한 시간이 조금씩 길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다 어느 날, 이관 입구가 막히면 이명이 잘 생깁니다. 나이 들면 가는귀를 먹고 이석증, 전정기관염이라는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청력은 구조만 망가지지 않는다면 유지할 수 있어

 

저는 오늘부터 매일 코숨 테이프를 잘 붙이고 잔다면, 늙어 죽을 때까지 귀는 안 망가진다고 말씀드립니다.

 

청각은 엄마 뱃속에서 태아 시절에 제일 먼저 발달하는 감각기관입니다. 사람이 임종할 때 귀로 소리는 듣는다는 얘기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마지막까지 남아있을 수 있는 감각이 청각입니다. 왜 그럴까요?

 

태아 시절에 청각이 가장 먼저 생기는 감각인 이유는 신경만 발달해도 소리가 들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눈동자는 완전한 혈관 조직이라 영양공급이 유지되지 않으면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체력이 떨어지고 혈액순환이 안 되면, 백내장에 걸리거나 눈이 침침해지고 초점이 안 맞는 등 눈의 기능이 서서히 떨어집니다.

 

이에 반해 귀는 영양공급이 상대적으로 필요 없는 구조물입니다. 어렸을 때, 종이와 실을 갖고 전화기를 만들거나, 소라껍질을 귀에 대본 적 있으시죠? 이러한 구조면 소리가 울려서 잘 들립니다.

 

휴대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전원이 부족할 때, 카메라를 켜면 ‘전원이 부족하여 카메라를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하지만 귀로 하는 통화는 전원이 나갈 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귀는 상대적으로 영양공급이 필요 없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이 구조가 망가지지만 않으면 청력이 떨어질 이유가 없는 겁니다.

 

이명과 이석증, 입을 벌리고 자면 더욱 심해져

 

귀도 숨을 쉬어야 하는데, 이관에 바람이 잘 안 통하면 귀가 숨을 잘 못 쉬게 됩니다. 그러면 이명도 잘 생기고, 가는귀도 잘 먹고, 이석증, 전정기관염이라는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는 거죠.

 

주변에 이석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실 겁니다. 이석증으로 고생하실 때 증상이 제일 심한 때가 있습니다. 주로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입니다. 일어나서 고개를 들면 머리가 핑 돌면서 넘어집니다. 왜 그럴까요? 밤에 입을 벌리고 잤기 때문입니다.

 

이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이명 소리가 제일 크냐고 물으면 자고 일어난 다음날 아침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같습니다. 밤에 입을 벌리고 잤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명증을 치료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이명이 하루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입으로 숨을 쉬면서 구조가 망가진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입을 딱 다물고 자면 지금보다 심해지진 않습니다. 이명은 시간이 지날수록 소리가 점차 커진다고 합니다. 피곤할 때 조금 커지고, 컨디션 좋을 땐 조금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년 전과 비교했을 때는 이명 소리가 커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입으로 숨을 쉬어서 이관이 상했을 테고, 그만큼 증상이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석증 칼럼 더 보기

 

전체 영상 바로가기

 

comments 4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leewoojeong.com/4864/trackback
  1. 김상돈2019.3.17 AM 04:10

    이석증 때문에 유튜브 검색으로 선생님 강의를 보았읍니다 선생님 강의보고 입에 테이브를 붇이고 잤더니 머리가 아픈데 그것도 코이상 때문인가요?

    1. manager2019.4.14 PM 17:51

      코로만 숨을 쉬는것이 호흡량이 부족한 증상입니다. 비강치료가 필요합니다. 코로만 숨을 쉬면서 아무런 불편함이 없는 것이 코가 정말로 양호한 것입니다. 코치료를 하게 되면 머리아픈 증상이 없어집니다. 그동안 얼마나 입으로 숨을 쉬었는지를 알수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만 숨을 쉬면서-테이프를 붙이고 자면서-불편함이 없어야 이석증도 치료됩니다. 코치료를 권합니다

  2. 박은진2019.3.18 AM 09:52

    축농증으로 유투브 검색하다가 원장님의 축농증학교를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딸아이가 축농증이 심해서 가정용 석션기를 구입하고 싶은데
    어떤걸 사용해야 될지 잘 몰라서요
    혹시 제품 추천하나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정용 석션기는 매일 사용해도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1. manager2019.4.14 PM 17:50

      추천하는 석션기는 돌핀석션기입니다. 가정용으로 훌륭합니다. 카테타구입은 프렌치카테타10게이지 를 사시면 되는데, 구멍뚫은것을 사고 싶으시면 02-391-6030 코숨한의원으로 전화구입도 가능합니다. 석션기는 코를 풀어내고 싶을때마다 사용하면 되고, 사용하다보면 금방 요령이 생깁니다.

      감기중에는 자주쓰게 되고, 낫게 되면 몇일에 한번도 좋습니다 . 아이가 겁내는 것 말고, 석션중 목구멍이 많이 아프다든지 귀가 아프다든지 하면 먼저 치료를 하고 석션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석션만으로 코막힘이 해결되지는 않는 점, 말씀드립니다. 석션은 농을 빼주는 것이지, 코 점막의 부기를 빼주는 것은 아닙니다.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