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생기면 평생 후회! 가족, 손주까지 지키는 수면무호흡증 예방법

이미 생기면 늦었다! 우리 가족을 위한 수면무호흡증 예방법

“양압기 없이, 평생 수면무호흡증 없이 사는 단 한 가지 예방법 공개!”

https://youtu.be/wv8omrDyI3I
안녕하세요, 코숨한의원네트워크 대표원장 이우정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하다는 진단으로 양압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사용해야 한다는데, 양압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있을까? 궁금하실 겁니다.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과 함께 이 증상에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간곡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나이 들수록 어려운 수면무호흡증 치료

이 증상에 대해서 40대와 50대를 경계선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심하다고 하더라도, 코막힘이 심하죠. 비염 축농증이 있고, 나이가 40대라면, 40대 이전이면 침치료로 충분히 치료 가능합니다. 코로만 숨을 잘 쉴 수 있게 만들어주고 밤에 코숨테이프를 붙이고 잘 수만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염려가 없어집니다.

그러나 나이가 50대 이후의 수면무호흡증은 비염 축농증과는 별개의 문제로 목구멍이 좁아져서 다시 말하면 기도가 좁아져서, 코막힘이 아닌 숨이 막히는 증상으로 입을 다물고는 잠을 잘수 없는 상태의 질환인데, 이는 비염, 축농증 치료와 달리 치료가 쉽지 않았습니다. 숨이 답답한 증상의 수면무호흡증은 양압기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1

경우에 따라서는 혹은 양압기 사용보다는 낫겠지, 하는 희망으로 비염 수술, 편도 절제, 목젖 절제, 설근 절제 등의 기도 확장수술이라고 하죠. 이런 수술을 하고 내원하는 환자분들도 많이 만납니다.

문제는 이런 양압기 처방이나 이런 수술들은 이미 목구멍이 많이 망가진 뒤에 하는 치료입니다. 말 그대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치료입니다.

기도가 좁아지지 않으면 되잖아요. 목젖비대증, 편도비대증, 설근비대증이라고 붙이는 병이 안생기면 되잖아요.

 

수면무호흡증 진짜 원인은? 구강호흡

젊을 때는 없었던 수면무호흡증을 만드는 목구멍, 기도가 좁아지는 가장 큰 원인! 검사 후 혀가 커졌다라는 말을 듣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잠잘 때 입 벌리고 숨 쉬는 습관, 즉 구강호흡 때문입니다.

하루 이틀이 아니라 365일 밤마다 수년간 계속되는 마찰로 목 안 점막이 두꺼워지고 질겨지면서 기도가 좁아집니다. 들숨은 코로 하면서 날숨에 푸~하는 호흡을 하기 시작합니다. 초기에는 멀쩡해 보이지만 누우면 숨 막히고, 혀가 뒤로 말려 들어가서 수면무호흡증이 되는 거죠.

우리는 장수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도 환갑을 넘었는데, 어느새 이렇게 나이를 많이 먹었습니다만, 기대수명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2

문제는 나이를 먹을수록 수면 중 구강호흡이 점점 많아집니다. 아침에 입마름이 심하고 자고 난 아침에 입에서 똥냄새가 나죠. 점점 누적되는 구강호흡으로 목구멍이 건조해지고, 칼칼해지는 것을 넘어서, 목구멍이 좁아지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목젖에 뭐가 걸리는 것 같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 정도만 되어도 이미 수면무호흡증이 심할 텐데, 혼자 자는 이유로 푸~거리면서 잠을 자면서도 본인은 알지 못합니다. 모른다고 할 것이 아니라 누구나 무조건 나이 들수록 푸~ 증상이 생기고 수면무호흡증이 생긴다, 라고 아셔야 합니다. 누워서 잘 때 목젖이 쳐지면서 기도를 막게 되고, 혀가 뒤로 쳐지면서 기도를 막게 되면 무호흡증이 생깁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거의 예외가 없습니다. 100%입니다.

 

시작되면 이미 늦었죠! 양압기 사용 전 예방만이 살 길

이럴 때 코를 통해 공기를 계속 밀어 넣어주는 양압기는 목구멍이 막히지 않게 해 주어, 숨을 멈추지 않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수면 중 숨이 멎지 않게 해 주는 양압기는 정말 필요한 기계입니다. 이런 경우 저는 양압기의 사용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대뇌건강을 위해서는 숨이 멈추면 안되거든요.

수면무호흡증이 심해지면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도 피곤함, 낮에 졸림, 고혈압, 당뇨 악화, 심장병까지 진행되죠.

자다가 숨이 자꾸 멈추면, 어떤 병이 생겨도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숨을 제대로 안 쉬는거잖아요. 이때, 양압기는 콧바람을 억지로 밀어 넣어 숨이 멈추지 않게 해주어 무엇보다 대뇌기능을 지켜주는 기계죠. 귀찮아도, 저는 생명을 위해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수면무호흡증이 아주 심해지면 양압기로도 무호흡증을 막아낼 수 없게 됩니다. 자다가 자신도 모르게 양압기를 벗어버리는 거죠.

 

평생 양압기, 수면무호흡증 없이 사는 예방법

그렇다면 평생 양압기 없이 살려면? 목구멍을 상하지 않게 하면 됩니다. 목구멍이 좁아지지 않게 하면 됩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코로만 숨쉬어야 하는 것을 반드시 교육하고, 밤에는 잠을 잘 때, 단 1초도 입술이 벌어지지 않도록 구강호흡을 막는 시점이 빠를수록 좋습니다

3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어릴수록 하루라도 빨리 밤에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코숨테이프를 붙이고 잠을 자면, 자는 동안 단 1초도 입을 안 벌리고 자게 될 겁니다. 이로 목구멍이 손상되지 않게 되는 거죠. 그렇게 되면 평생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이유가 없어지는 겁니다. 이 습관을 매일 유지하면 평생, 죽을 때까지 기도확장수술도, 양압기도 필요 없습니다.

오늘 영상의 핵심 정리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근본 원인은 구강호흡이다.
잠잘 때 입을 다물고 자는 습관만 만들면 목구멍이 좁아지지 않는다
수술도 양압기도 필요 없다.

10년, 20년 후에도, 70살에도 80살에도 90살에도 수면무호흡증없이 양압기 없이 깊은 잠 자고 싶으시죠? 저는 너무 확신합니다.
“오늘 밤부터 입을 다물고 자는 습관”
이 한 가지만 실천하면 됩니다.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s://leewoojeong.com/6687/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