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1편] 코가 늙는 이유와 예방법 (노인성코질환, 위축성비염, 코건조증)

코 건조증, 위축성 비염! 코의 노화 막는 법

“감기에 걸렸을 때, 코 감기약을 최소한만 복용하는 겁니다.”

 

https://youtu.be/ppi85TaD35k

 

코도 늙는다는 것을 아세요?

그냥 막연히 ‘나이 들면 늙는 것이 당연하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우리는 코가 늙는 것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노안으로 돋보기를 쓸 수 있고, 귀는 보청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가 늙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코가 늙은 것에 돋보기와 보청기 같은 보조장치가 있나요? 없습니다.

오늘은 코의 노화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코가 건조하다면? 코가 늙는다는 신호!

안녕하세요. 코숨한의원네트워크 대표원장 이우정입니다.

제가 코를 관찰 한지 30년이 되어서야 코의 생로병사를 생각하게 되었고, 어떻게 코를 관리해야 하는지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코 관리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한마디로 말하라 하면, 코가 건조하지 않게 해라. – 가 저의 30년 임상의 답안지입니다. 저는 각양각색의 코질환을 치료해 오고 있는데, 저는 “코건조증이 제일 무서워요.”라고 말합니다.2

그렇다면 코가 늙는다는 것이 어떤 상태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코의 건조는 코의 노화와 같습니다. 겉피부가 늙어서 건조해지고 쭈글쭈글해지듯이, 코가 늙으면, 똑같이 코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쭈글쭈글해집니다.

코의 병명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코에 염증인 비염의 종류 중에 급성비염, 만성비염, 알레르기비염 등 여러 가지 병명이 있는데, 그중에 위축성 비염이라는 병명이 있습니다. 위축성 비염은 비점막이 얇아지고 위축이 되면서 비강이 넓어지고 코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으로 코건조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코가 늙어서 갖게 되는 병명입니다. 제가 볼 때는 매우 심각한 질환입니다.

 

노인성 코질환, 심각하게 봐야 하는 이유

 

코점막이 말라비틀어지는 증상이라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조금 건조할 때는 날씨에 따라 건조하다고 가끔 느끼는 정도죠. 여기에서 심해지면 코딱지가 많아지고, 코가 답답해지고, 후각이 떨어지고, 두통이 나타나고, 코피가 잦아집니다. 숨 쉴 때마다 코가 맵고 따갑고 아프고, 날바람이 골속으로 코, 목 깊이 바로 쑥 들어가는 느낌으로 괴로워집니다. 이런 증상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어느 곳을 다녀도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다는 것입니다.1

현재 이비인후과 자료에서는 아직 어떤 원리로 일반적인 비염에서 위축성 비염으로 발전하는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라고 말하면서 자율신경실조증, 갑상선 이상, 호르몬 장애, 비타민 결핍, 감염, 비염 수술 시 과도한 비점막 절제를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고,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만큼 예방이 어렵기 때문에 비염이 만성화가 되기 전에 치료받는 게 좋다.라고 설명하면서도 이비인후과에서도 뾰족한 방법이 없어서 난감해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실내 습도는 50% 정도 유지해라. 코를 많이 파면 안된다. 수분섭취를 해라. 코에 연고를 발라라 등의 관리방법이 소개되고 있을 뿐입니다.

 

노인성 코질환인 위축성 비염, 코 건조증 원인과 예방법

이제 저의 소견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위축성 비염, 코 건조증, 코점막이 마르는 증상은, 제가 한 30년 코점막의 생로병사를 지켜본 저로서는 진짜 할 말이 많은 질환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죠? 저는 코건조증이 제일 무섭다구요.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라서 무서운 겁니다.3

분명한 원인을 모르겠다는 이 증상의 발병 원인 중 가장 심각한 원인을 제가 지금 분명히 밝힙니다. 이 질환은 주로 비염, 축농증, 알레르기 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과용으로 인해서 발생하고 심해지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비염수술과 축농증수술 등의 후유증으로 수술은 분비선 기능층이 제거되기에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코건조증을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감기로 콧물이 줄줄 흐를 때, 약 한 알만 먹어도 콧물이 딱 멈춥니다. 콧물이 마르는 거죠. 그런 약을 반복적으로 복용하면, 복용해온 약의 총량에 비례하여 나이를 먹어가면서 코건조증이 남들보다 빨리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지 않아도 늙어갈수록 우리 몸은 점점 더 건조해지는데, 콧물의 분비를 줄이는 모든 치료제는 우리 몸을 더 건조해지게 만들고, 코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기침약의 진해거담제는 건조증을 심해지게 합니다. 관절염 등의 염증을 치료하는 모든 약은 코 건조증을 악화시킵니다. 속쓰림의 위산분비억제제를 오래 복용하면 코건조증이 심해집니다.
이런 약물 과용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래서 코 건조증인 위축성 비염의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쉬운 예방법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 감기약을 최소한만 복용하는 겁니다. 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의 복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콧물이 충분히 없어질 때까지, 약으로 깔끔히 낫게 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시면 안됩니다.

저는 환자들한테 감기 초기에 해열제 정도만, 따뜻한 가습기와 수면 텐트로 외풍 없이 편하게 잘 수 있는 수면 환경을 만들어서, 푹 쉬는 것으로 자생적으로 감기가 치료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택하자고 설명합니다. 콧물을 바짝 말리고 가래를 싹 말려주는 그런 염증 치료제 항생제 종합감기약 등의 이런 약들은 최소한만 쓰자고 정말 정말 정말 신신당부합니다.4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 건조증이 심해서 고통스러울 때, 코숨한의원네트워크에서는 비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약침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점막을 재생시켜줄 수 있는 약침약의 발견으로 어느 정도는 치료가 가능해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주일에 1~2회 간격으로 20회 정도의 침 치료를 권합니다. 이 방법으로 현재는 많은 분들의 위축성 비염, 수술후유증으로 인한 코 건조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위축성 비염이라는 이름의 코 질환인 코 건조증은 코가 늙었다는 뜻입니다. 모르면 당하지만 다른기관보다 더 쉽게 코는 노화를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으로 감기약은 최소한만,-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입 다물고 코로만 숨 쉬자(코숨테이프). 가습기 쓰자. 이것이 하루 종일 제가 코 건강을 위해서 모든 환자들한테 설명하고 설득하고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s://leewoojeong.com/6416/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