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이 문제! 뒷목결림, 거북목 치료 예방법
“이제부터는 뒷목결림, 일자목, 거북목의 증상이 자세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더, 더, 더 근본적으로는 잘못된 호흡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코숨한의원 네트워크 대표원장 이우정입니다.
저는 뒷목결림, 일자목 거북목 자라목 심지어는 경추디스크까지도 코질환이라고 말하죠. 오늘은 뒷목결림이 왜 코와 관련이 있는지와 그 간단한 해결방법이 코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뒷목결림, 자세만 바로잡는다고 될까요?
아침에 일어나면 뒷목이 굉장히 뻐근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할 경우 아침 기상과 동시에 두통이 찾아올 수도 있는데,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얼마나 스트레스인지 모르죠.
이런 경우 대부분 사람들은 제일 먼저 무엇을 생각하는지 아세요? 베개가 나한테 안 맞아서 뒷목이 뻐근한 게 아닌가 싶어서 베개를 바꿔볼까 생각하시거든요. 그런데 계속 베고 자던 베개 아니예요? 베개가 바뀌지도 않았는데, 어느 날부터 뒷목이 아파지기 시작했다면, 베개 탓은 아니지 않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뒷목이 뻐근한 채로 잠을 깰 때, 베개를 먼저 교체하죠. 머리에 맞는 베개, 경추 베개, 머리 모양 베개, 메밀 베개, 높이조절 베개 등등 베개 유목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아침에 뒷목이 편한 베개를 찾아 헤매는 분들이 많습니다. 베개를 잘 만나는 것도 중요하기는 하죠.
그러면, 뒷목결림이 생기는 원인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고 생각할까요?
대부분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수험생 직장인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거나, 턱을 앞으로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사람들의 자세 때문이라고 생각하죠. 뒷목이 C커브여야 하는데, 고개를 숙이는 자세 때문에 일자로 뻣뻣해진 상태로 굳어졌다고 여깁니다. 이를 일자목이라고 하고, 여기에서 이렇게 뒷목이 불룩해지면서 굽어지면, 거북목 자라목이라고도 하죠. 이 상태에서 심해지면 목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데, 당연히 자세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자세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한의원에서 추나 치료를 한다든지 경추교정치료를 하고, 목욕도 자주하고, 마사지도 많이 받게 되고, 정형외과 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으러 다니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저도 하루종일 환자를 치료하는 자세가 뒷목에 좋은 자세가 아니다 보니, 해가 갈수록 몹시 아팠었죠. 저는 그때, 침치료와 부항치료를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저는 코를 치료하는 한의사로서 정말 코로만 숨 쉬는 게 뒷목결림과 일자목, 경추디스크에도 획기적인 치료법이 된다는 것을 말할 수 있게 된 것에 진심 기쁘고 감사할 뿐입니다. 저도 코로만 숨 쉬는 방법으로 말끔히 벗어났거든요.
이제부터는 뒷목결림, 일자목, 거북목의 증상이 자세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더, 더, 더 근본적으로는 잘못된 호흡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뒷목결림, 잘못된 호흡이 문제!
숨을 쉬는 것은 코의 하비도, 중비도, 상비도의 숨길과 전두동 접형동의 깊은 공간까지 공기가 통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숨이 깊이 드나들게 되면 머리가 맑아짐과 동시에 뒷목까지 시원해집니다. 밤에 자면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것으로는 뒷목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줄 수 없습니다. 낮에도 코로 숨 쉬는 호흡이 뒷목의 긴장을 쉬지 않고 풀어주고 있는 것이구요. 입으로 숨 쉬는 것이 잘못된 호흡이고, 이것이 이 증상의 시작점입니다.
이렇게 설명합니다. 아무리 일자목이라서 뒷목이 아프고 결리더라도 밤새도록 누워서 자고나면 공부도 안하고 골머리 썩는 일도 안했는데, 아침이면 모든 피로가 풀려서 괜찮아야 되는 거 아니에요?
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8시간 잠자는 동안, 자면서는 숨 쉬는 거 말고는 하는 게 없어요.
그런데 밤새도록 아무 일도 안 하고 누워 잠만 잤는데 아침에 뒷목이 뻣뻣해~ 베개 탓을 할 수도 있지만 한 것이라고는 숨 쉬는 거 말곤 없는데 숨 쉬는 게 잘못되었다면 잠자기 전보다 오히려 아침에 더 피곤한 증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숨은 코로 쉬어야 하는거 잖아요? 그래서 밤에 잘 때에도 코로 숨을 쉬어야 되잖아요. 저의 임상관찰을 말씀드리면 저에게 치료받는 환자들 대부분 비염 축농증이 치료되어 밤에 코숨테이프를 붙일수 있을 정도가 되면, 뒷목결림이 심했던 환자분들의 뒷목결림이 뒷목근육의 속에서부터 풀어지기 시작합니다.
뒷목결림 증상은 거의 예외 없이 긍정적인 임상현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16년 동안 뒷목이 아프고, 등줄기까지 아프면서 등이 시려빠지고 끊어질 정도로 아파서 안 해본 방법이 없다는 70세의 남자분의 통증도 코로만 숨쉬기를 시작하면서 다른 치료의 효과가 극대화되면서 불과 세 달 만에 없어졌습니다. 아~ 이런 환자를 만날 때마다 뒷목결림을 치료하는 모든 병원에서 밤에 입이 벌어지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지도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뒷목결림, 코 치료 후 코숨테이프로 관리
결론입니다. 뒷목결림, 유독 아침에 왜 불편하고 아플까? 숨을 제대로 쉬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 숨이 잘못되어서 그랬습니다. 낮에도 코로만 숨을 쉬려는 노력은 뒷목결림이 생기지 않게 해주죠. 숨은 입으로 쉬는 게 아니라 코로 쉬어야 합니다. 코막힘이 있는 분들은 코로만 숨을 쉴 수 있게, 코숨한의원네트워크에서 침 치료받으시면 되고요.
시간도 안 들고, 어디를 찾아가야 하는 것도 아니고, 손해 볼 거 없잖아요. 코로만 숨 쉬면 뒷목결림이 풀어지기 시작하는데, 받고 싶은 다른 치료를 다 받더라도 코로만 숨 쉬어야 하는 시작점을 먼저 살피셔서, -입술이 조금도 벌어지면 안 돼요, 입이 벌어지지만 않으면 되는 방법인데요.- 뒷목결림에 꼭 실천해보시고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