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이 다른 코막힘! 비점막 어혈 증상 치료법
“비강사혈법의 비염 축농증 치료법은 코점막을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면서, 덤으로 비염 축농증까지 치료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코가 막히면 비염 혹은 축농증 또는 알레르기 때문, 염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코막힘에도 염증으로 인한 코막힘과 차원이 다른, 혹은 결이 다른 아주 답답하고도 완고한 코막힘이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비점막 어혈 증상이라고 이름 붙인 코막힘 증상인데요. 이런 증상이 왜 생기는지, 어떻게 감별해야 하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낭패가 없는지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코막힘을 못 느껴야 정상인 이유
< 질문: 코가 많이 막힙니다. 번갈아 코가 막히는데, 양쪽이 다 막힐 때도 많습니다. 비염약을 처방받아 먹을 때 잠깐일 뿐 항상 답답합니다. 왜 그럴까요? >
코는 보통 좌우코가 번갈아 막혔다가 뚫렸다가를 반복하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원래 정상적으로 콧구멍은 양쪽 코가 100% 똑같이, 동일하게 뚫려 있지 않아요.
그러니까 한쪽 코가 부으면서 좁아질 때 반대쪽 콧구멍은 넓어집니다. 4~6시간 간격으로 밀물 썰물처럼 좌우 교대로 한쪽 코씩 번갈아 가면서 일을 합니다. 이를 비주기(nasal cycle)라고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비주기의 변화를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한쪽 코를 막아서 바람이 잘 통하는지를 확인하지 않아도 이런 비주기의 변화에 따라 지금은 ‘아, 이쪽 코가 막혔네? 이쪽 코가 막혔네?’ 하고 어느 쪽 코가 더 막혔는지의 코막힘 중계방송이 가능한 사람이 있습니다.
질문 주신 이 환자분도 느끼실 겁니다. 보통은 안 느껴요. 어느 쪽 코가 더 막혀 있는지를 몰라야 정상이에요. 안 느끼게 만들어져 있어요. 이걸 매번 느끼면 불편하죠. 한쪽 코가 꽉 막혀 있고 한쪽 코가 뚫려 있잖아요. 이쪽 코 막혀 있는 걸 안 느껴요.
심지어는 양쪽 코가 다 막혀 있어도, 보는 사람만 답답하지, 감기가 다 낫고 나면 또 감쪽같이 회복되어 문제가 없었는데, 어느 날부터 코막힘의 수준이 다른, 정말 갑갑한 코막힘으로 변했습니다.
좌우 콧바람 소리를 들어보면 다 뚫려 있는 것 같은데, 저는 환자분께 묻죠. “몇 퍼센트 뚫려 있나요?” 하면 오른코 30% 뚫려 있고, 왼코는 50% 정도 뚫려 있다고 대답합니다. 그러면 저는 “양쪽 코로 자연스럽게 숨을 쉬어보세요.”라고 말씀드립니다. 저렇게 콧바람이 잘 통하면 사실은 전혀 막혀 있다고 느끼지 않아야 하거든요.
만성 비염 VS 비점막어혈증상 코막힘 감별법
만성 비염의 코막힘과 비점막어혈증상의 코막힘의 감별법은 이렇습니다.
환자가 알아야 할 것이 이것입니다. 콧바람 소리는 다 뚫려 있는 것 같은 소리인데, 본인은 막혀 있다고 느끼고, 심지어는 좌우 번갈아 코막힘이 교대로 변화하는 것을 느낀다면, 이는 단순한 만성 비염이 아니라 비점막어혈증상입니다.
비점막이 만성적인 비염 상태의 반복으로 점막 자체의 탄력과 지구력이 떨어져 점막 자체가 상하고 피곤해진 상태로, 비염치료약으로는 전혀 호전 반응이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비점막에 어혈 증상이 생긴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비염약으로 오히려 더 완고해집니다.
또 다른 감별법은 저는 침치료를 해보면 압니다.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코막힘이 심할 때, 침치료로 코점막을 사혈을 하면 코의 부기가 빠지면서 콧구멍이 조금 넓어지는데, 대부분의 경우 침을 맞자마자 눈곱만큼만 시원해져도 코가 뻥 다 뚫린것처럼 반응합니다. 너무 시원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비점막에 어혈 증상이 있는 환자는 침치료를 여러 번 해도 전혀 코막힘에 변화가 없다고 대답합니다. 여전히 조금의 변화 없이 답답하다고 말합니다.
심각한 코막힘 ‘비점막어혈증상’ 원인은?
그렇다면 이 증상은 왜 생기게 된 것일까요? 코막힘을 해결하는 스프레이제를 오래 사용한 분들, 또 비염약을 오래 복용한 분들, 비염수술 후유증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다양한 임상관찰로 전립선 치료제와 탈모약을 장복할 경우, 이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명은 이렇습니다. 지금 코가 막힐 때마다 오트리빈과 같은 비점막수축제를 사용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스프레이 약 성분이 하는 역할은 억지로 점막을 수축시켜서 콧구멍을 뚫은 거잖아요. 코가 막혀 있을 때마다 억지로 수축을 시켜서 뚫어내는 것이 반복되면, 이 점막 자체가 말하자면 굉장히 질겨지겠죠. 이 느낌 이해되세요? 점막 자체가 두껍고 질겨지고 답답하고 갑갑해졌어요. 점막이 야들야들 보들보들한 것이 아니라 거북이 등껍질처럼 답답해졌어요. 침으로 사혈을 해보면, 보통은 침을 찌르면 톡 하고 피부가 건드려지면서 살짝 출혈이 됩니다.
그런데 스프레이제를 오래 사용한 점막을 침치료를 해보면 침 끝에 느껴지는 점막의 성질이 아주 질기고 두껍습니다. 이런 점막으로 변한 상태는 코가 뚫려 있는데도 환자는 들숨, 날숨의 콧바람에도 코가 갑갑하고 답답하다고 느낍니다.
환자는 자신의 코가 24시간 항상 막혀 있다고 말합니다. 좌우로 번갈아 코막히는 것을 아주 예민하게 느낍니다. 하루 한 번만 써도 24시간 지속되던 오트리빈의 효과가 점점 짧아집니다. 오늘은 하루 30번을 뿌린다는 환자가 왔습니다. 밤에 자다가 잠을 깰 때마다 뿌린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비염이 심한 증상이 아니라, 점막 자체가 상한 증상입니다. 점막 자체가 그냥 질겨지고 상했어요. 이를 비점막 어혈 증상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만약 수술로 코점막을 잘라내거나 소작하여 콧구멍을 넓히잖아요. 그래도 이 답답함이 없어지지 않아요. 오히려 콧구멍이 더 넓어졌는데도 점막 자체가 손상되는 수술로 이 증상이 더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환자도 의사도 이해가 안되는 상태입니다.
실제로 이런 증상으로 수술을 여러 번 하고 오신 분들도 많습니다.
심지어는 후배 한의사인데, 딱 이야기를 들어보니, 객관적으로 뚫려 있는데도 주관적으로는 답답한 비점막어혈증상인데, 이 증상으로 20년 동안 비염수술을 3번을 했답니다. 처음에 비염수술을 했는데도 시원하다고 느끼지 못했답니다. 5년 뒤에 한 번 더 수술을 했답니다. 그 후 10년, 본인이 한의사이니 한약을 많이 복용했겠죠. 한약을 쓰고, 스프레이제를 쓰는 등 뭘 해도 효과가 없었고, 친구가 이비인후과 의사였는데, 그와의 상담 끝에 그동안 수술 장비나 수술법이 더 발전되었을 거라 믿고, 한 번 더 수술을 했는데도 오히려 답답함이 더 심해진 상태로 저를 찾아온 것입니다. 이
런 증상은 이처럼 저의 임상경험으로 말씀드리면 아무리 혈액순환을 잘 시켜주는 약을 많이 먹어도, 수술을 해도 점막 자체의 피로를 풀어내기 어려웠습니다. 코는 뻥 뚫려 있는데, 숨 쉴 때마다 계속 어딘가 막 답답한 증상인 거예요. 이말 이해되세요?
비점막어혈증상 치료법, 침치료로 해결!
이런 환자의 코막힘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약도 안돼, 수술도 안 돼, 비강사혈밖에는 답이 없거든요.
비염치료제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스프레이제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비점막어혈증상으로 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비점막어혈증상이라고 생각이 되면, 얼른 비강사혈 침치료법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보통은 비점막사혈침법으로 사혈 치료를 하면 평균 20회 정도의 반복적인 치료로 거의 대부분 효과를 보이는데, 이 증상, 비점막어혈증상은 치료가 훨씬 오래 걸립니다. 2배에서 3배 정도의 치료횟수가 필요합니다. 꾸준히 치료해서 죽은 피, 어혈을 다 빼내주면 남들처럼 코가 막혀 있어도 한쪽 코가 뚫려 있으면 답답함이 없는 코가 되는 거죠.
저도 처음에는 10회, 20회를 치료해도 침치료로 전혀 효과가 없다고 느낄 정도로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환자를 끝까지 끌고 갈 힘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을 볼 정도로 꾸준히 치료받아주신 환자분들 덕분에 아, 침치료 밖에 없구나. 다른 방법이 없구나,를 알게 되었고, 환자를 설득하여 꾸준히 치료해보자고 확신 있게 말할 정도의 임상 결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침을 맞으면 오트리빈 효과 지속시간이 다시 조금씩 길어집니다. 어혈이 빠지는 만큼 비점막이 보들보들해져서 그렇습니다. 그것만큼 어혈이 빠져나온 건데 스프레이제를 완전히 끊을 수 있을 정도까지 주 1회 주기로 20회 이상 질문해주신 분은 한 1년 정도 꾸준히 치료받아야 할 것 같은 증상입니다.
환자들을 위한 주의사항입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코점막의 건강을 위해 비염약도 비강수축제 스프레이제도 최소한으로 사용하시기를 간절히 권합니다. 효과가 빠른 만큼 나중에 후유증이 생길 수 있거든요.
치료 방법입니다. 비강사혈법의 비염 축농증 치료법은 코점막을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면서, 덤으로 비염 축농증까지 치료되는 방법입니다.
코숨한의원네트워크는 코점막을 건조하게 하지 않는, 비점막에 어혈증상이 생기지 않게 하는, 또 어혈증상을 치료하는 침치료로 치료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