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번갈아 막히는 이유는? 코 풀다 귀가 아프다면? 코 세게 풀어도 되나요?
“코숨한의원네트워크 원장님들은 코의 숨길을 제대로 성형하는 치료를 하고 있으니, 자신 있게 치료를 권합니다.”
https://youtu.be/ImA8aLUoYxA
코에 관한 사소하지만 흥미로운 질문들을 모아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입술 붙이는 건강법”으로 제발 코로만 숨쉬자라고 노래하는 이우정입니다.
여전히 코 질환은 잠깐의 불편함만 참으면 되는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질병이 아니라는 건데요. 하지만 코가 건강하면 삶의 질이 엄청 높아집니다. 제가 지금부터 코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드리면서 삶의 질 높일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코 건강을 지키는 것이 평생의 건강을 지키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면 코 건강을 소홀히 생각하지 못할 텐데 말이죠.
1. 한쪽 코가 항상 막혀 있어요. 번갈아 코가 막혀요. 왜 그런가요?
사람의 콧구멍은 두개입니다. 이 두개의 콧구멍을 모두 이용해서 양쪽 똑같이 숨을 쉰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숨을 쉴 때 두 콧구멍을 모두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코는 자율신경계의 조율에 의해 비주기(nasal cycle) 라고 하는 사이클을 갖습니다.
양쪽 콧구멍의 비점막이 수축과 팽창을 교대로 하면서 6~8시간 간격으로 주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콧구멍을 바꾸므로 반대쪽 콧구멍이 피로를 풀어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한쪽 코씩 번갈아가며 주로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질병 초기에는 한쪽 코씩 번갈아 막히다가 만성비염이 심해지면 양쪽 코가 다 막히기도 합니다.
이때 약 처방으로 코막힘이 치료되면 가장 작은 노력으로 편하게 치료하는 것이 되지만, 오랜 약물복용은 나중에 남들보다 더 빨리, 코를 건조하게 하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코막힘보다 코가 건조한 위축성비염은 더 치료하기 힘들고 환자들도 더 힘들어 하는 증상이랍니다.
코숨한의원네트워크의 비강사혈 침 치료법은 침치료라서 아프기는 하지만 코 점막도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칠 텐데, 이 치료법은 코를 진심으로 건강하게, 죽을 때까지 건강하게 사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배신하지 않는 방법으로 건조하게 만드는 부작용 없이 코점막을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며, 코숨한의원네트워크 원장님들은 코의 숨길을 제대로 성형하는 치료를 하고 있으니, 자신 있게 치료를 권합니다.
2. 코 풀다가 귀가 아파요. 왜 그런가요?
코를 푸는 것은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코를 풀어냄으로써 안에 있는 균과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내보내고 코 안의 통로를 깨끗하게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우리 코는 구조적으로 귀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코를 세게 풀 때 귀가 버그적 할 때가 있죠. 바로 이 부분에 이관이 뚫려 있습니다. 안쪽 귓구멍이고 귀의 굴뚝이라고 설명하는데, 코를 풀 때, 이관 부분이 아프게 느껴지는 상황이에요.
사람들은 귀가 아프다고 말하는데, 아무리 코를 세게 푼다고 해도 이런 일이 생기면 안 되는 거죠. 잠깐 버그적하다가 회복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코를 풀 때마다 귀에 통증을 느낀다면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원인은 평상시의 구강호흡으로 알게 모르게 이관 입구부분이 상해 있었던 것이죠.
코를 세게 코를 풀어야 시원한 느낌이 들어 한쪽 코를 막은 채 있는 힘껏 코를 푸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코를 풀 때, 감기중이거나 비강 점막과 비강인두 점막이 부어 있는 상태, 이관입구 점막이 부어 있는 상태에서 코를 풀어내는 바람이 이관에 강한 자극을 주면, 이 자극으로 중이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이염이 만들어져서 내원하는 환자분도 있고, 코를 세게 풀어서 생긴 귀먹먹이 풀어지지 않아서 내원하는 환자분도 꽤 많습니다. 감기 중에 코를 풀 때 귀가 아프다면 정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코를 풀어서 귀가 버그적하다가도 금방 아무 불편이 없을 정도로 회복이 되면 정상인데, 귀가 먹먹하다든지 통증이 2초 3초 1분씩 길어지면 이관이 건강하지 않은 증거가 됩니다. 얼른 더 늦기 전에 코로만 숨쉬기 건강법에 동참하셔야 할 때입니다. 코숨테이프를 사용하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심해지지 않습니다.
감기를 잘 치료하고 비염 축농증을 잘 치료한 이후에 꼭 입벌림 방지 테이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듯이 이런 일이 생기기 전에 어려서부터 밤에 구강호흡을 막아주는 코숨테이프의 사용은 코를 세게 풀 때에도 귀의 통증이 생길 수 없게 이관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중이염으로 고생했던 어린이들도 코숨테이프를 사용하면 최대한 귀 질환으로 고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아주 큰소리가 나도록 코를 세게 풀어요. 괜찮나요?
코를 세게 풀어내어도 그 정도의 자극은 코 점막은 얼마든지 견뎌 낼 정도의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코는 세게 풀어야 제맛이라고 설명하기도 하고, 귀가 먹먹하지 않다면 얼마든지 세게 풀어도 됩니다만, 코를 세게 풀어도 뭔가가 코 안에 남아 있고, 개운한 맛이 없고 답답한 상태라면, 진심으로 코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고 말씀드립니다.
코가 막힐 때, 코를 세게 푸는 사람이 있는데 이때, 코를 세게 풀어도 답답함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더 세게 힘을 주어 풀게 됩니다. 살짝만 풀어도 시원하다면 그렇게 힘주어서 코를 풀지 않겠죠. 이런 환자가 내원하면 코를 살짝만 풀어도 잘 풀어내지게 치료하는 것이 코숨한의원네트워크의 치료 목표입니다.
코가 뚫려 있는데도 답답하다면 이런 증상은 약 처방으로 치료 가능한 증상이 아닐 것입니다. 섬세하게 숨길을 제대로 잘 만들어주는 침치료가 가장 훌륭한 답이 됩니다. 실제로 하비도, 중비도, 상비도의 숨길이 균형이 잘 맞아야 코가 잘 풀어내집니다. 큰 소리를 내면서 세게 코를 풀지 않아도 코가 잘 풀어내질 수 있게 코의 숨길을 제대로 성형하는 침치료를 권합니다.
실제로 본능적으로 코를 들이마실 때도 콧구멍을 좁혀서 콧바람을 당기면서 코를 들여 마시게 되는데, 이는 콧구멍이 넓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야 헛바람으로 코가 잘 풀어내지지 않는 상태가 되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비강 간격은 좁으면서 코막힘이 전혀 없는 상태가 코를 살살 풀어도 코가 잘 풀어지는 상태입니다. 콧바람을 세게 해도 코가 잘 풀어내지지 않는다면, 비강 간격의 슬기로운 상태가 망가진 상태로 볼 수도 있고, 위축성비염 상태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비염약을 먹으면 코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고, 코를 더 세게 풀어도 시원하지지 않아 답답할 수 있습니다. 코를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저의 책 <나는 당신이 오직 코로 숨쉬기 바란다>를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코에 관한 간단한 궁금증 해소가 되셨나요? 궁금하신 내용 무엇이든 댓글 달아주세요. 질문하시면 영상으로 최선의 답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자기 전 입에 착~ 입술에 코숨테이프 붙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