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 다른 질환과 별개로 생각해야
감기나 비염, 축농증으로 인해 콧물이 입천장 뒤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24시간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불편하지 않습니다.
https://youtu.be/hYi-_MmT2R4
후비루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저는 후비루가 비염, 축농증과 전혀 상관이 없는 병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비루, 코에 이상 없어도 생겨
후비루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이 계셨는데, 평소 코가 불편한 증상을 별로 못 느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비인후과적으로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이상이 없는데도 후비루 증상이 생깁니다.
코는 코, 인두는 인두, 목구멍은 목구멍입니다. 즉, 후비루 증상도 별개로 보셔야 합니다. 후비루가 생기는 것은 비염, 축농증으로 고생한 지 오래되었더라도 이와 상관없는 문제입니다.
어느 날 후비루 증상으로 입천장, 비강 인두, 구강 인두 부분이 답답해지면 삶의 질이 그 전과 다르게 엄청나게 나빠지는 것입니다.
비염, 축농증에서 콧물이 넘어가는 증상과 다른 후비루
덧붙여 설명하자면, 감기에 걸렸을 때도 콧물이 뒤로 흐릅니다. 그때 환자들의 목구멍을 들여다보면 콧물이 뒤로 흐르는 게 눈에 보입니다. 축농증 환자들은 누런 코가 나오는데, 이때도 누런 코가 목구멍 뒤로 흘러내려 가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도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때 환자는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잘 못 느끼고, 불편해하지 않습니다.
감기나 비염, 축농증으로 인해 콧물이 입천장 뒤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별로 불편하지 않고, 흐르는 느낌이 들더라도 뱉거나 삼키면 됩니다.
그리고 24시간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감기나 비염, 축농증이 나으면 증상도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런데 비염, 축농증이 아닌데도 인두 부분이 불편한 후비루가 있습니다.
전체영상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