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숨을 쉬면 공기가 목구멍을 자극하여 후비루 증상이 악화됩니다. 코로 원활하게 숨 쉴 수 있도록 콧구멍을 넓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후비루의 가장 큰 원인은 구강호흡입니다.
축농증이 원인이 아닌 후비루도 많습니다.
후비루는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한 후비루는 코를 치료해주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목젖 뒷부분, 목구멍 안쪽, 목 안, 혀 뒷부분에 분비물이 계속 생기는 후비루도 있습니다.
후두염이 아닌 이상 목구멍 안쪽에 염증이 생길 이유는 없습니다. 염증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목에 가래가 있는 것처럼 불편하고, 가래를 뱉거나 침을 삼켜야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후비루가 있습니다.
이런 후비루가 있으면 마치 틱장애처럼 같은 소리를 반복해서 내면서 목에 있는 가래를 없애려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굉장히 빈번해지고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면 환자는 치료방법을 찾아 헤매게 됩니다.
목구멍 안쪽에 분비물이 생기고 시간이 지날수록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는 후비루의 원인은 구강호흡입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공기가 직접적으로 목구멍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후비루 증상은 계속 반복되고 악화합니다.
코로 숨을 쉬면 들어온 공기가 36.5도로 데워지고 85% 가습도 되면서 공기가 정화되어 기도로 넘어갑니다. 때문에 코로 숨을 쉬면서 들어오는 공기는 목구멍을 자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건조하고 찬 공기가 직접 목구멍을 자극하여 후비루 증상도 심해집니다.
후비루가 있을 때 처음에는 가래를 없애는 약, 비염․축농증 약으로 분비물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이 계속되면 아무리 약을 쓰고 치료를 해도 후비루 증상이 계속됩니다. 구강호흡이 계속되는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후비루의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구강호흡을 없애기 위해서는 24시간 코로 원활하게 숨 쉴 수 있도록 콧구멍을 넓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염과 축농증을 치료하는 방법과 똑같은 치료법으로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혀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숨길을 열어주어 후비루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