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코로 숨 쉴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일차적인 치료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술 없이 코 치료로 치료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여러 수술을 받았지만 치료하지 못했던 사례와 함께 코 치료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는 코로 원활히 숨 쉴 수 없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코 치료라는 것은 수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을 치료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 치료를 하면 수면무호흡증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코 치료란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혀 그 공간을 확보해주는 치료입니다. 비강 점막에 사혈을 하고 부비동 공간에 부강습부요법(흡입)을 시행하는 반복 치료를 통해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히는 치료입니다.
코 치료는 코로 숨을 쉬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우선으로 없어집니다. 뒤이어 코골이 소리도 점점 줄어듭니다. 코골이 소리가 커지면서 더욱 심해진 결과가 수면무호흡증이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소리가 커진다는 것은 비강과 부비동 공간이 점점 좁아진다는 뜻입니다. 코로 숨이 들어갈 때 공기가 마찰되는 범위가 점차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코 안이 답답해서 코로 숨 쉬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면 잘 때 입이 벌어집니다. 숨을 쉴 때 입이 벌어지면 숨을 쉬면서 혀가 말려들어 가고 기도 공간이 좁아져서 숨이 막히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수면무호흡증을 겪을 때 수술하지 않으면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술을 피하고 싶은 경우는 지속적 양압호흡기라는 기구를 사용해서 수면의 질을 높이고자 애쓰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이루어지는 부위는 목젖, 편도선, 혀뿌리, 그리고 기도로 이어지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을 수술로 넓혀 수면무호흡을 해결하려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코로 숨을 쉬게 만들어주지 않으면 수면무호흡증 근본치료는 불가능합니다.
목젖성형, 편도선절제, 혀뿌리 축소술까지 했지만, 코골이를 치료하지 못한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 저희 한의원에 심한 수면무호흡증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세 가지 수술을 동시에 받은 환자분이 내원하셨습니다. 목젖성형술, 편도선 절제술, 그리고 고주파인두 수술을 통한 혀뿌리 축소술을 받은 것입니다.
혀뿌리 축소술까지 받으면서 큰 고생을 했지만 코골이 소리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시 병원을 찾은 결과 비강에 문제가 있다며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환자는 목젖과 편도선까지 자르고 혀뿌리를 축소해가면서 기도 공간을 넓혔지만, 여전히 코로 숨 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수술 후에도 자고 일어났을 때 입안이 건조한 증상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혀주는 사혈, 비강습부요법(흡입)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물론 수술을 통해 수면무호흡증이 완화되었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임상 경험을 통해 만나본 많은 환자는 편도선 절제 등의 수술 이후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아서 또 다른 수술을 처방받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수술이라는 방식은 단지 코골이 소리를 줄이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치료의 초점은 코로 숨 쉬게 만들어주는 것에 맞춰져야 합니다. 24시간 코로 숨 쉴 수 있도록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혀주는 치료가 일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살 빼는 것보다 코 치료가 먼저입니다.
저희 한의원에 오시는 환자 중 비만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생긴다는 인식으로 살을 빼야 한다는 부담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환자분께서는 저희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코로 숨 쉬게 만드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의 과정이라는 점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병원에 가면 늘 살찐 것부터 지적을 받아 부담을 많이 느끼셨던 것입니다.
코골이, 그리고 코골이가 심해져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코로 숨 쉬게 만드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넓히는 치료가 수면무호흡증의 일차적인 치료법입니다.
58년생이고요 수면무호증이 심한것 같아요
잠에서 깨면 입안이 마르고 밤에 많이 뒤척이는 것 같아요
코는 비염이 있어서 그런지 낮에도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막혀요
양쪽코 구멍으로 숨을 못쉬고 한쪽은 언제나 막혀요
아침에 세수할때 오른쪽 코구멍에서는 코딱지가 나오기도 하고요
추위에는 약한 체질이고요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치료방법으로 스스로 자가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보고요, 코숨한의원에서는 침치료로 치료하고 있는 증상입니다. 제일 먼저는 코막힘을 해결하는 것이 급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입술에 테이프를 붙이고 자야 수면무호흡증도 구강건조증도 해결이 됩니다. 치료가능합니다. 코숨한의원의 치료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