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난청도 코를 치료해야 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dZrjdSjtK2A

 

귀의 내이는 소리를 모집하고 듣게 하는 청력담당의 구조물로 청력유지를 위한 온도조절이 중요합니다. 귀의 온도조절을 위한 공기순환통로가 비강과 귀를 연결하는 이관, 중이 공간입니다

 

이명, 난청에 관해 비강과 연결된 치료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병에 빨대를 T자로 꽂아서 바람을 휙 불면 가는 관을 통해서 물이 빨려 나오는 베르누이 효과, 이것이 물총의 원리이고 스프레이의 원리이기도 한데 이 원리가 비강과 귀와 연결된 이관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베르누이 효과

 

코로 숨을 쉴 때마다 연결된 빨대가 중이강을 형성하게 되는데 코로 숨을 쉴 때 이 공간까지 공기가 드나들게 되는 베르누이의 효과가 적용되는 구조로 구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귀 중이염과 부비동 

코가 좋지 않아 귀로 바람이 잘 통하지 않으면 열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귀는 내이에 초정밀감각, 청력감각기관인 달팽이관과 세반고리관이 들어 있는 내이가 있는데 컵을 귀에 댔을 때, 소라껍질을 귀에 대면 바닷소리가 들리듯이 내이는 공명, 소리를 모집하고 소리를 듣게 하는 청력 담당의 구조물입니다. 혈액을 계속 공급시켜서 조직을 재생시키고, 조직의 영양 공급이 필요한 그런 조직이 아니라 소리를 듣게 하는 공명 장치입니다. 그랬을 때 이 청력이 잘 유지되기 위해서 제일 필요한 것은 온도가 일정해야 제대로 된 정보처리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부분의 온도조절 역할을 하기 위해서 비강과 연결된 공기순환통로가 이관이고 중이 공간입니다. 그런데 코가 좋지 않아서 귀로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이 부분이 열을 받으면 공명 장치의 정보처리가 실패해서 안 들려야 할 소리가 들리는 것이 이명이고 들려야 할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이 난청 증상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귀  -내이의 기능, 메니에르병

 

귀에 열이 식지 않아 정보처리를 제대로 못 해서 생기는 증상 이명, 난청

 

대부분 이명증이 생겼을 때 약을 써도 치료가 쉽지 않은데 두이비안에서는 부비강(부비동) 공간과 비강의 중요한 원리를 알게 됨으로써 이 공간을 확보하여 이관으로 공기가 잘 통하게 하면 그 순간 귀에서 삐 소리가 나서 오랫동안 고생해온 환자들도 그 소리가 낮아지면서 이명증 소리가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는 임상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데로 귀는 청력을 담당하는데 일정한 온도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경을 쓴다든지 과로를 했을 경우에 생기는 열로 귀에 열이 차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을 이명, 난청이라고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명증 치료하는 방법으로 귀의 열을 식혀주는 비강 부비강(부비동)의 구조에 주목해야

 

귀 뒤에 유양동이라고 하는 뼈도 귀의 온도조절장치의 역할을 합니다. 귀를 둘러싸고 있는 뼈가 굉장히 두툼하게 되어있고 다른 곳과 달리 뻐끔뻐끔 공기를 함유하는 마치 스티로폼과 같은 함기성 뼈 조직으로 정말 스티로폼과 같은 보온 역할을 합니다. 귀의 청력을 잘 유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온도가 자꾸 변하면 안 되니까 보온병처럼 스티로폼조직으로 뼈를 둘러싸게 만들어서 청력을 유지하게 만드는 구조로 귀에 있어서 온도조절은 중요합니다. 열을 받아서 이명증이 생겼을 경우 빨리 치료를 하면 그 순간 이명증이 줄어들게 되는데 열 받은 지 오래되어서, 이명이 2년, 3년, 4년 오래된 경우에는 아무리 온도가 내려가도 원래대로 복원할 수 있는 탄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명증의 치료가 많이 더뎌지게 되기도 합니다.

 

이명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귀의 열을 식혀주는 비강과 부비강(부비동)의 구조에 주목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두이비안의 축농증ㆍ비염 치료영역

두이비안의 축농증ㆍ비염 치료영역

comments 6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s://leewoojeong.com/1676/trackback
  1. yun in2014.11.24 PM 14:43

    글 잘보았습니다..전 경기도라 갈수가 없네여.. ㅜㅜ 서울 경기쪽 협력의원 없나요?

    1. manager2014.11.24 PM 19:12

      아쉽지만 아직은 없습니다. 개원을 준비하는 분이 계시는데 개원 후 홈페이지에 등재되면 그때는 경기도에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기다려 주세요.

      아니면 고흥에 한 번 오시지요^^

  2. 김준성2020.11.4 PM 17:18

    검색해보니 대전에도 협력의원이 있는 것 같은데, 그곳에서도 이명증 치료가 본원과 똑같이 가능할 까요? 아님 본원으로 가는게 더 나을까요?

    1. manager2020.11.7 PM 12:12

      코숨네트워크에서 검색하시면 가까운곳에서 진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손기석2021.1.5 PM 20:56

    예전에 코를 세게 한번 푼 이후로 귀가 먹먹해져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계속 받아 조금 좋아졌었는데 다시 또 먹먹해지고 귀가 잘 안들립니다. 그리고 잠을 자고 일어나면 입안이 건조하고 목이 심하게 말라서 문의를 한번 드립니다.

    1. manager2021.1.20 AM 09:54

      코를 세게 풀어낼때 이관입구가 상합니다. 자고난 후 입안이 건조하고 목이 마른것은 입을 벌리고 잠을 자서 그렇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행동이 이관을 상하게 해서 귀멍멍이 반복됩니다. 지금부터라도 밤에 코숨테이프를 사용하시고 귀멍멍이 계속되면 파노라마침법으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우정드림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