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반드시 ‘코’를 봐야 하는 이유
“두통, 왜 진통제만 먹을까요? ‘코’로 해결할 수 있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우정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겪는 ‘두통’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진통제로 끝나는 두통, 더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을까?
눈이 아프면 안과, 코가 막히면 이비인후과, 치통은 치과, 뒷목이 결리면 정형외과로 가죠. 그런데 딱 머리카락이 감싸고 있는 부분의 통증, 두통이죠.
머리카락이 있는 부분과 이마 부분이 아픈 것이 두통이 됩니다. 이마와 머리카락이 나 있는 부분의 특징은 지방층이 없죠. 그리고 탄력이 없어서 잘 늘어나지 않는 질긴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속에 중요한 뇌가 들어있습니다. 뇌가 들어있는 부분이 아픈 이 두통은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대부분 걱정되는 혹시 뇌에 이상이 있는지를 살피는 검사를 받죠. 안심스러운 “특별한 이상은 없습니다”라는 소견을 들은 뒤, 진통제 처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이긴 합니다만 조금 답답하죠?
그런데 알고 계셨나요?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뇌수술은 국소마취로도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요. 우리가 느끼는 두통은 뇌 자체가 아니라, 뇌를 둘러싼 두개골의 두피, 혈관, 근육에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두개골의 두피, 혈관, 근육통이 왜 생기는지를 생각해봐야겠죠?
두통, 열과 압력 때문에 생긴다!
저는 두통의 핵심 원인을 ‘열’과 이에 따른 ‘압력’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혈관성 두통
뇌 활동이 많아지면 열이 발생합니다. 컴퓨터가 정보처리를 할 때 발생하는 열과 같습니다. 뇌 활동으로 열이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열이 잘 식지 않으면 혈관이 확장되고, 확장되는 혈관의 압력이 딱딱한 두피 아래에서 압박감으로 통증이 생깁니다. 두피는 늘어나지 않는 질긴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압박감이 생깁니다. 혈관이 배치되어 있는 부분을 따라 통증이 생깁니다.
2. 긴장성 두통
스트레스로 근육이 뭉치고, 그 안의 혈류가 정체되며 열이 빠지지 않으니 통증이 생깁니다.
3. 군발성 두통
눈, 머리, 얼굴에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오는 두통으로, 통증의 강도가 세고,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역시 원인은 두피 속 혈관의 열과 압력 문제입니다.
두통 해결하려면? ‘코’를 통해 머리의 열을 식혀야
그럼 뇌활동, 생명활동으로 생기는 열은 정상적으로는 어디로 빠져나가고 있을까요? 우리 몸에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요? 출구는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혈액순환
2. 땀(두피, 이마)
3. 코를 통한 바람의 흐름, 즉 콧바람
저는 이 중에서도 코의 숨길, 비강과 부비동의 환기 기능, 열교환 기능에 주목합니다. 비강과 부비동의 구조를 보면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이 생각보다 넓습니다. 머리의 가운데를 넓게 통과하고 있죠. 숨을 쉴때마다 선풍기 바람이 머리 가운데로 드나드는 것입니다.
두통 부위별 숨길 체크법(부비동 두통지도)이 있는데요.
이마가 아프다면? 앞쪽 비강이 막혀 있을 가능성, 전두동이라고 하죠.
관자놀이·편두통이 있다면? 측두부로 이어지는 숨길 점검, 사골동입니다.
뒷골 땡긴다면? 후비강, 후두 쪽 통로에 문제-접형동입니다.
즉, 두통의 위치마다 막혀 있는 코의 통로가 다릅니다. 그 통로를 뚫지 않으면 열은 계속 머리에 갇히게 되죠.
두통을 다스리는 한의학적 접근 동의보감에 두무냉통(頭無冷痛), 복무열통(腹無熱痛)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머리는 시원해야 하죠.
저는 머리를 시원하게 하는 방법중 코를 더 시원하게 깊이 숨이 쉬어지게 하는 방법으로 두통을 치료합니다. 그리고 코숨테이프로 입을 닫고 코로만 숨 쉬도록 코로만숨쉬기 건강법을 지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진통제 없이도 두통이 뚜렷하게 줄어들고 두통의 근본치료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두통이 해결됩니다.
왜냐하면, 콧바람은 뇌라는 ‘컴퓨터’를 식혀주는 ‘환풍기’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두통에 하비도 중비도 상비도 전두동 접형동 사골동 상악동 깊이 깊이로 콧바람의 질, 호흡의 질을 상승시키는 치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혈액순환약 진통제 복용, 스트레스 관리등이 소프트웨어 수리에 해당한다면 코치료는 하드웨어 수리에 해당합니다.
두통, 진통제만 반복하지 마세요. 코 상태부터 꼭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