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건조하면 빨리 늙는다! 입의 노화 막는 법
“입술이 건조한 분, 입안이 건조한 분, 이것을 빨리 막아주지 않으면 노화가 빨라진다는 사실 아시나요?”
촉촉하면 젊음! 건조하면 노화!
코의 노화에 이어 오늘은 입의 노화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입술 건조, 흔하니까 그냥 두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코로만 숨쉬기 건강법을 알리고 있는 이우정입니다.
입술이 건조한 어린아이들 많죠? 나이 들면서 입술이 건조할 뿐 아니라 입안도 건조하고 혀도 건조해서 고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입술 건조는 사실 너무도 흔한 증상이라 립밤, 바세린 바르고 립글로즈 바르면서 그냥들 지내왔죠. 그런데 또 입술 건조는 고쳐보겠다고 신경을 쓴다 해도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있나? 싶은 증상입니다.
입술 건조의 원인을 찾습니다. 대부분 겨울에 심하죠. 그래서 건조한 날씨 때문이다. 영양부족이다. 알레르기 때문이다. 비타민이 부족한 증상이다. 평상시 수분섭취가 부족해서이다.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자외선, 건조한 공기 등 건조한 환경이 원인이다. 등 여러 가지 원인을 말하면서 이에 따른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입술에 보습하는 입술팩도 있더군요.
좋습니다. 좋아요. 그렇지만 저는 여기서 이런 여러 가지 방법보다 더 빠르고 효과적이면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자신 있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입술이 붙어있기만 하면 됩니다!
입술이 건조하신 분들은 입을 그냥 이렇게 벌리고 있었던 거거든요. 붙어만 있으면 입술은 건조해질 수가 없습니다. 쉽죠?
제가 코를 치료하면서 코의 기능을 100% 사용하자는 코로만 숨쉬기 건강법을 알리고 있는데요. 코로만 숨 쉬어야 우리 몸이 진짜 건강해지거든요.
입술이 건조한 것은 입으로 아주 많이 숨 쉬고 있는 증거로, 건강을 지키는 코호흡을 포기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죠.
입술이 건조하면 어디가 빨리 늙을까요?
입술이 건조하다는 이야기는 입으로 숨 쉬는 거거든요. 구강호흡!!!
입으로 바람이 계속 드나들면 입술이 굉장히 건조해집니다. 입술 건조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이 버릇이 지속되면 입안에 침 분비물이 줄어들면서 이제 구강, 입안이 건조해지기 시작합니다. 입 벌리고 자면서 입안이 건조해지는 만큼, 입안이 늙은 것인데, 입안이 늙는 만큼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어떤 병명들이 있는지 볼까요?
입안의 침샘 분비물이 마르는 만큼 살균력이 떨어지면 헤르페스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 잘 생기고요. 세균과 박테리아 번식이 많아져서 입에서 똥냄새가 나고요, 나이들수록 심해지죠? 세균 번식이 많아지면서 충치와 잇몸병 치주염이 잘 생기게 되고요, 입안에 구내염이 잘 생기게 되고요. 그 다음에 목이 자꾸 칼칼해지면서 후비루, 목가래 증상이 생기게 되고요, 입천장 안에 있는 이관 점막까지 상하게 되면 귀도 먹먹해지고요, 나이가 들면서 혀가 바람을 계속 맞으면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데 혀가 따갑고 쓰리게 아프게 되고요, 혀가 늙은 겁니다.
구강 깊이 기관지, 호흡기가 빨리 늙으면 남들보다 빨리 숨 쉴 때마다 목이 칼칼하고 마른기침, 헛기침 하게 되죠. 우리의 온몸 건강 유지도 불편해지고, 괴로워지는 거죠. 아침에 잠깐 말랐다 침 삼키면 괜찮다고요? 그것이 쌓이고 쌓이고 쌓이면 남들보다 이른 나이에 입안이 건조하고 말을 오래 하기도 불편해지죠. 혓바닥이 빨리 늙구요, 목구멍이 빨리 늙으면 나이 들면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알려진 사레 걸림, 그런 증상도 많이 생기죠. 나이 들면서 목소리 잠기는 증상도 다 목구멍이 늙어가는 증상인 거죠.
입술 건조를 막아내지 못하면, 입안의 모든 구조물들이 빨리 늙는 겁니다.
이걸 어떻게 막냐구요?
입술만 벌어지지 않으면 됩니다.
밤에는 잘 때 입이 입안에 공기가 들어오지 않게 코숨테이프를 붙이고요. 낮에는 걸을 때도 입을 다물고 걷고 운동할 때도 입을 다물고 운동하는 거죠. 저는 설거지 할 때도 청소할 때도 입이 벌어지지 않게 정말 입술에 테이프를 붙입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입술 건조, 입안 건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입술만 벌어지지 않게 하는 그 간단한 ‘입술 붙이기 건강법’을 알아서 호흡기의 노화를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