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잠버릇 대부분 코 때문에 생깁니다! 이갈이, 코 치료가 필요한 이유

어린이 이갈이, 코 치료가 필요한 이유

“대부분 침치료로 코로 숨쉬는 것이 조금만 더 편해져도, 코숨테이프만 붙여서 재우는 것으로도 우리 아이 이갈이 정말 많이 줄었어요.”

 

https://youtu.be/C2yekQh83Bo

 

안녕하세요. 코숨한의원 네트워크 대표원장 이우정입니다.

[저의 6살 난 아들이 자면서 이를 너무 뽀드득거리면서 잠을 자는 거예요. 피곤한 날은 더 심한 것 같은데, 어린애가 왜 이를 갈면서 잠을 잘까요?]

저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이갈이뿐 아니라 많은 잠버릇 – 전부 코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은데요. 코로만 숨을 잘 쉬는 것으로 이갈이 잠버릇이 없어지죠. 그래서 코를 잘 치료하면 나쁜 잠버릇이 대부분 잘 해결되거든요.

그렇지만 오늘은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많은 잠버룻 중 이를 갈면서 자는 버릇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 이갈이,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이갈이는 자면서 아래위 치아를 서로 강하게 마찰시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는 뿌득뿌득 소리 내는 것만 생각하는데 치아를 강하게 꽉 무는 습관도 이갈이에 포함이 됩니다.

이갈이는 음식을 씹을 때보다 2배 내지 10배 이상 강한 힘이 치아에 가해지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가 마모되고 치아가 닳거나 금이 가고 심하면 깨지는 경우도 종종 있고 턱을 움직이는 근육 중 머리와 가까운 교근과 측두근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이를 갈기 때문에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심해면 턱관절 장애 근육성 사각턱 등 이갈이의 영향으로 얼굴의 외모에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죠.

혼자 잠을 자는 어른들의 경우, 이갈이는 주로 수면 중 발생하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가 쉽지 않은데 잠에서 깼을 때 턱이 얼얼하거나 통증으로 인한 두통이 온다면 본인이 이갈이를 한다고 의심해야 합니다. 평소 이를 꽉 무는 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이의 이갈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지는데, 어릴 때 잘 치료해주어서 어른의 이갈이로 심해지지 않게 얼른 치료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갈이를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1

안타깝게도 현재 이갈이는 치과질환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사실 이갈이는 치과에서도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없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의 이갈이 치료는 이갈이를 하더라도 치아와 잇몸이 손상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는 안전장치를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치아보호 안전장치 장착으로 이갈이를 하는 동안 턱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힘을 분산시켜 주게 되고, 이를 가는 소리를 흡수해 옆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막아주는 방법이 치과에서 제시하는 이갈이 치료 방법입니다. 이런 치료 꼭 필요하기는 합니다.

 

아이 이갈이, 알고 보니 코 때문?!

그렇다면 이갈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이것도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이갈이의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게 정설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불안, 만성피로, 불면증과 같은 심리적인 영향이라고 많이들 짐작하고는 있습니다. 이 말도 맞겠지만 그런데요, 어른보다 심각한 스트레스가 없을 어린이에게 진짜 많이 나타나거든요. 왜 그럴까요? 이보다 다른 근본적인 원인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이제부터는 저의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이갈이가 코질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코가 건강하지 않은 것이 이갈이의 원인이 됩니다.

그림

저는 “코 건강이 뇌의 건강”이고 “코가 뇌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이 코라는 장치는 머리라는 컴퓨터의 과열 방지 장치로 코와 뇌 기능과의 관계는 아주 직접적이고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활동하면서 긴장하고 흥분되고 과열되어있는 뇌라는 컴퓨터의 열이 충분히 식으면 뇌파가 안정이 됩니다. 낮에 활동으로 흥분되어있는 뇌파가 밤에 잠을 잘 때는 안정이 되어 몸의 모든 근육의 긴장이 이완되면 정말 편하게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밤에 나타나는 이갈이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흉내도 낼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악관절 근육의 힘으로 이를 갈게 되는데, 이는 수면 중, 뇌의 어느 부분에서는 뇌파를 발생시켜 악관절 근육에 강하게 일을 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갈게 하는 신호가 계속 내려보내지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치료는, 당연히 뇌파를 안정시키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저는 코의 기능이, 뇌라는 컴퓨터의 과열 방지 장치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밤에 잘 때, 코가 건강하여 뇌의 피로를 잘 풀어내 줄 수 있는 기능이 잘 발휘되면 이갈이가 없어지게 되는 거죠. 코로 숨을 잘 쉬면 뇌파가 안정이 되어 턱관절 근육을 일하게 하는 신호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이갈이는 한의학으로 경락 중 담경의 영역으로 담경과 관련된 코의 숨길은 중비도와 사골동이 연결됩니다. 하비도, 중비도, 상비도 중에 중비도와 상비도, 그리고 특히 사골동으로 바람이 잘 통하게 되면 그날 밤 아이의 이갈이가 줄어드는 것을 실시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갈이는 코를 잘 치료해야 하는 이비인후과 질환, 코질환이 되는 것입니다.2

 

아이 이갈이 치료 관리 핵심

치료 방법 결론입니다.

어린 우리 아이의 이갈이 치료는 첫 번째, 비염 축농증이 있다면 코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비염 축농증 치료를 잘 합니다.
두 번째, 코를 100%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때 입으로 숨쉬지 않게 코숨테이프를 꼭 붙입니다.
세 번째, 좋은 수면 환경을 위해서 수면텐트와 가습기를 꼭 사용합니다.

저의 임상관찰로 아이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침치료로 코로 숨쉬는 것이 조금만 더 편해져도, 코숨테이프만 붙여서 재우는 것으로도 우리 아이 이갈이 정말 많이 줄었어요. 온방을 헤매면서 자는 잠버릇 정말 많이 줄었어요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침 몇 번만 맞아도 어린이 이갈이는 아주 쉽게 치료되는데 비해 청장년 나이 드신 분들의 이갈이는 예민한 성격이거나 긴장을 잘 풀지 못하는 성격이 두드러지면 코만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기는 경험적으로 쉽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어릴 때의 조기 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됩니다.

이제부터 우리 아이들 이갈이 치료는 코숨한의원 네트워크의 비강 사혈법으로 치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아이들이 침을 진짜 잘 맞거든요. 그리고 입 벌리고 자지 않게 코숨테이프 붙여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20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s://leewoojeong.com/6430/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