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왜 약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걸까?
덜 가라앉은 부분 때문에 생기는 코막힘은 염증이 아니라 부어오른 살입니다.
https://youtu.be/TtWhGEwPGwE
상처나 염증으로 부어오른 살은 시간이 지나야 해결된다
비염의 경우, 처음에는 코가 꽉 막혔다가 감기약을 먹으면 뚫립니다. 그런데 왜 어느 순간부터는 코막힘 해결이 안 되는 것일까요?
감기나 염증, 혹은 어떤 감염으로 인해 콧구멍이 꽉 막히는데, 약을 먹으면 뚫립니다. 그런데 그때, 부어있는 살이 100% 가라앉지 않고 99%만 가라앉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상처를 입어 부으면서 멍이 든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상처가 낫고 멍이 가라앉으면서 아픈 건 없어지더라도, 부어오른 살은 다 가라앉으려면 시간이 굉장히 많이 필요합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염증으로 인해 살이 부풀고, 상처도 나고, 열도 날 것입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염증도 가라앉고, 부어오른 살도 재생이 되어서 안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부풀어 오른 살이 100% 가라앉으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약으로 해결이 안 되는 코막힘은 부풀어 오른 살 때문
코점막이 부었다가 시간이 지나 염증이 가라앉고 콧구멍이 넓어지더라도 살이 100% 가라앉지 않습니다. 코가 막혔다가 뚫리는데 조금 덜 가라앉고, 또 막혔다가 조금 덜 가라앉으면서 덜 가라앉은 부분이 조금씩 누적됩니다.
그러다 어느 날, 부비동으로 연결된 관이 막히면 축농증이 되는 겁니다. 이때, 덜 가라앉은 부분 때문에 생기는 코막힘은 염증이 아니라 부어오른 살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 살의 부피가 비대해져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은 혈액순환 치료로도 안 되고, 염증이 아니기 때문에 염증 치료로도 안 됩니다. 부어오른 살은 더 이상 약으로 가라앉지 않는 것입니다.
코점막이 부어 있는 상태에서 감기에 걸리면 코가 꽉 막힙니다. 그러면 감기약을 먹어서 가라앉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라앉지 않는 부분은 염증이 아니라 내 살인 겁니다.
너무 많이 두들겨 맞아서 밴 것 같은 굳은살, 기타를 많이 쳐서 손가락 끝에 밴 것 같은 굳은살이 남아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 부분이 염증 치료제로 해결되지 않아 여러분이 고생하셨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