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좋지 않으면 눈곱과 눈물 흘림증 심해져
코를 잘 치료하면 눈곱과 눈물 흘림증도 잘 치료됩니다.
https://youtu.be/YKm35ZrDU0c
눈곱이 많이 끼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특히 어르신들 중에는 찬 바람 불면 눈물이 겉으로 줄줄 흐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곱이 코딱지인 이유
눈곱은 안과 질환이 아니라 코 때문입니다. 눈곱은 사실 코딱지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눈곱이 많이 낍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별로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지냅니다.
하지만 눈곱이 코딱지라는 증거가 있습니다. 코딱지처럼 색깔이 누리끼리 합니다. 또 동글동글하고, 먹어 보면 짭짤합니다. 그런데 꼭 눈 안쪽에만 눈곱이 낍니다. 눈 안쪽은 코와 연결된 자리, 즉 눈물관이 연결된 자리입니다.
코와 눈물관 연결되어 있어
쉽게 설명하자면, 병에 빨대를 T자로 끼우고서 바람을 빨아들이면 병에 있는 물이 빨려 나옵니다. 이처럼 코로 숨을 쉴 때마다 눈물관이 빨대 역할을 하면서 눈물을 당겨줍니다. 코로 눈물관이 연결되어 눈동자에 들어있는 눈물을 숨을 쉴 때마다 당겨주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콧바람이 좋지 않으면 눈물이 당겨져야 하는데 당겨지지 않습니다. 코의 상태가 안 좋아서 밤새도록 코 점막에 있는 점액 물질이 올라와서 말라붙은 것이 눈곱입니다. 그래서 눈곱이 낀다는 것은 코가 좋지 않다는 증거인 것입니다.
눈물 흘림증도 코가 좋지 않기 때문
연세 드신 분들이 눈물이 줄줄 흐르는 것도 눈물관이 막혀서가 아닙니다. 눈물관이 정말로 막혀 있다면 24시간 내내 눈물이 흘러야 합니다. 근데 눈물이 어느 때는 흐르고, 어느 때는 덜 흐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곱이 낀다는 것은 눈물관이 막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콧바람이 좋지 않기 때문에, 눈물이 당겨지지 않으니까 눈물이 겉으로 흘러 눈곱이 되는 것입니다.
코를 잘 치료하면 눈곱과 눈물 흘림증도 잘 치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