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과 부비동은 단순 호흡의 통로가 아니라 대뇌의 과열방지장치,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 호흡은 초정밀 감각 센서들이 있는 뇌의 열을 식혀주지 못합니다
잠을 잘 때 밤새도록 코로 숨을 쉬며 코를 골지 않는다면, 일어나서 정말 머리가 맑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강과 부비동은 대뇌의 과열방지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초정밀 감각 센서가 있는 우리의 뇌, 비강과 부비동은 컴퓨터의 환풍기와 같다
머리에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초정밀 감각 센서가 있습니다. 비강과 부비동은 감각을 담당하는 초정밀 정보처리기관인 대뇌까지 가는 호흡의 통로가 아니라 컴퓨터의 환풍기와 같은 초정밀 감각 센서들의 온도조절을 담당합니다. 머리의 과열방지장치인 비강과 부비동은 코로 숨을 쉬어서 모든 공간에 바람이 지나다녀야 합니다.
초정밀감각 센서들은 온도가 일정해야 정보처리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컴퓨터 사양이 좋아도 그 안의 환풍기가 고장 나면 컴퓨터는 버벅거리게 됩니다.
잠을 잘 때 입으로 숨을 쉬면 뇌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
컴퓨터에도 주 환풍기가 있고 중요한 부품에 조그만 환풍기가 하나씩 더 붙어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공간은 중요한 부품의 맞춤형 환풍기입니다.
그래서 코로 숨을 들이쉬면, 모든 비강과 부비동의 공간에 바람이 지나다니며 눈과 귀, 중요한 호르몬 분비 기관인 뇌하수체, 대뇌의 정보처리기관 중 가장 중요한 전두엽의 열을 식혀주게 되어 머리가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잠을 잘 때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쉰다면 밤새도록 이 공간이 죽어 있게 됩니다.
낮에 과로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밤에 잠을 잘 때 머리의 모든 열을 식히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머리를 식혀주고, 뇌파를 안정시키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과열방지장치가 활동하지 않는다면, 즉 입으로 숨을 쉰다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구강 호흡은 대뇌의 과열방지장치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코를 골지 않아도 일어나서 목이 따갑고 아프다면 입으로 숨을 쉬는 것
그런데 자신이 잠을 자는 동안 입으로 쉬는지 코로 쉬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코를 골지 않아도 일어나서 입안이 건조하고 목이 칼칼하고, 처음 침을 삼켰을 때 목이 따갑고 아픕니다. 물론 생활하는 데는 지장이 없을지 몰라도, 대뇌의 과열방지장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코를 골더라도 코로 숨을 쉬면 80점짜리의 호흡이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코를 골지 않더라도 0점짜리 호흡입니다. 코로 숨을 쉴 수 있게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비염과 축농증 치료이자 코골이 치료입니다. 특히 구강 호흡은 반드시 치료의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