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라디오 건강 365 건강초대석] – 코는 호흡의 통로뿐만 아니라 뇌의 과열방지 장치

콧구멍의 1차적인 기능은 호흡의 통로이고
2차적인 기능은 머리의 과열방지 장치입니다

 

4월 11, 12일 방송됐던 KBS라디오 건강 365 내용 중 일부입니다.

 

아나운서: 축농증에 대한 책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코의 구조부터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우정 원장: 코 안에는 상비갑개, 중비갑개, 하비갑개 등의 칸막이가 있고 비강과 연결된 구조로 코의 부속동굴 부비동인 전두동, 사골동, 상악동, 접형동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 모든 공간은 베르누이의 효과가 걸리는 과학적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나운서: 축농증을 단순한 코 질환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말을 들었어요. 어떤 의미일까요?

 

이우정 원장: 코는 호흡의 통로로 공기가 지나가며 36.5도로 데워지고 85%로 가습이 되어 기관지로 전해지는 데요. 이것은 1차적인 기능이고요.

 

이 공간은 컴퓨터의 환풍기와 같은 원리로 머리의 과열방지 장치역할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2차적인 기능입니다.

 

KBS 건강 365 로고

 

KBS 라디오 건강 365 다시듣기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s://leewoojeong.com/2470/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