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망막의 열 때문이다

 

열 발생량이 가장 많은 망막, 열을 제대로 식혀주지 못하면 그 열로 눈물이 마르고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된다

 

요즘 안구건조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망막의 열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제일 많이 표현하시는 말씀이 눈이 잘 충혈된다는 것입니다. 충혈되는 정도만 갖고는 불편하게 느끼지 않는데 조금 더 심해지면 보통 사람들보다 눈을 자주 깜빡거려서 눈의 윤활유를 자꾸 뿌리게 됩니다. 눈을 자주 깜빡거리시는 분은 본인은 불편하지 않지만 어쨌든 안구 건조증의 시작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조금 더 진행되면 햇빛을 보면 눈부심이 심해진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도 안구건조증 증상의 하나입니다.

 

안구건조증의 설명

 

자주 깜빡거리는 것과 눈부심도 안구건조증의 증상 중 하나

 

눈이 잘 충혈되는 것은 눈의 열 때문이고, 눈에 열이 생기면 눈물이 마르니까 눈을 자주 깜빡거리면서 눈물 마름을 보충하게 되는 것입니다. 햇빛을 보면 눈부심이 심한 이유가 눈에는 안방수라고 해서 눈 내부에 액체가 있는데 열이 나면 그게 팽창을 합니다. 햇빛을 보면 순간적으로 조리개가 확 쪼그라들어야 눈 안으로 들어오는 햇빛양을 조절할 수 있는데 팽창되어 있기 때문에 그 조절의 반응속도가 약간 늦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이미 햇빛이 눈 안에 많이 들어오게 되니까 눈부심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눈이 건조하면 먼지 하나가 들어와도 매우 불편하게 느낀다

 

안구가 열 때문에 약간 팽창하는 느낌이 들면 눈이 안곽에 꽉 낀 것처럼 뻑뻑하게 느끼게 됩니다. 눈을 꽉 감으면 눈알이 팽창되어 있으니까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그래서 눈알이 아프다는 표현을 하게 됩니다. 눈 안에 열이 차여 있어 눈을 감으나 뜨나 피곤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또 눈에 티끌이 자주 들어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눈이 건조하지 않고 눈물이 촉촉하게 있으면 티끌이나 먼지가 들어와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계속 눈물에 의해서 씻겨나가며 해결이 되니까 눈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눈물이 말라서 각막이 건조해지면 작은 먼지 하나가 들어와도 티끌이 많이 들어간 것처럼 굉장히 불편하게 느낍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로 티끌이 들어오는 불편함이 호전

 

제가 만났던 안구건조증 환자분 중에 티끌이 많이 들어간다는 분을 만났었습니다. 이분은 목수셨는데 한 3년 전부터 나무를 자를 때 고글을 쓰고 작업을 하는데도 한쪽 눈에만 계속 티끌이 들어간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한쪽 눈에만 티끌이 계속 들어갈 리는 없습니다. 한쪽 눈이 더 건조해서 티끌이 들어가는 걸 계속 느끼는 것입니다. 다른 쪽은 작은 먼지가 들어와도 계속 눈물에 의해서 씻겨 내려가니까 자동으로 조절되는데 그 조절이 안 되니까 티끌이 자주 들어간다는 표현을 하는 것이고 안구건조증 치료로 호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눈의 열을 식혀주는 비밀이 숨어있는 비강과 부비강(부비동)

 

그런데 눈물이 왜 마를까요? 눈의 열 때문입니다. 열이 나니까 자꾸 눈물이 말라서 건조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밤새도록 자고 난 아침에도 머리가 맑고 눈이 편한 게 아니라 안구건조증을 느낀다고 표현을 하는데 안구건조증은 각막건조증, 눈물건조증이 아니라 망막의 열 때문입니다.

 

눈-안구건조증

 

눈 뒤의 망막 부분이 카메라의 필름 부분입니다. 이 망막이 몸에서 단위면적당 산소요구량이 가장 많은 곳이라는 것입니다. 뇌나 심장보다 눈의 망막이 우리 몸 전체 중에 단위면적당 산소 요구량이 가장 많은 곳입니다. 손바닥 감각이 예민하다고 하지만 눈은 화면을 실시간으로 계속 비디오를 찍으면서 정보처리를 하니 손바닥이 감각하는 양보다 눈이 감각하는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이 망막은 일억 개 이상의 빛 감지 세포와 백만 개가 넘는 시신경 세포가 촘촘하게 분포해서 몸에서 가장 대사가 빨리 일어납니다. 대사가 빨리 일어난다는 이야기는 산소 요구량이 많다는 것이고 열 발생량이 가장 많은 것입니다. 계속 눈을 뜨고 사물을 쳐다보는 한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열을 식히지 못하면 눈의 열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 열을 혈액순환으로도 해결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도 해결하는데 코의 구조에 다른 방법이,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은 망막의 열 때문입니다.

comments 4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leewoojeong.com/1284/trackback
  1. 허유리2014.10.13 AM 09:24

    제가 라섹수술을 한지 만3년정도됐는데요
    라섹수술하면 보통 안구건조증이 조금씩은 생기는걸로 알고있는데
    수술후 인공눈물없이는 못살거든요..
    혹시 이런 부작용도 치료가능할까요?

    1. manager2014.10.15 PM 21:30

      원장님께서 세미나로 24일 까지 미국에 계십니다. 답변이 늦어지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두이비안

    2. manager2014.10.17 PM 13:24

      한의원으로 전화주시면 자세히 상담하실 수 있답니다. 24일 이후에 전화 주셔요~ 061. 832. 6030.
      -이우정

  2. 조향희2014.10.24 AM 10:32

    8월에 아이를 데리고 가서 2박 3일 치료받았는데요. 박윤지라고 4살 여자아이요.
    선생님말씀대로 집에와서 2달 동안 석션을 했는데도 코골이랑 입벌리고 자는게 도통 좋아지질 않네요. 중간에 몇차레 감기에 걸리기도 했고 지금도 감기증상이 좀 있구요.
    음식은 집에서는 가능하면 고기나 과자 인스턴트 안먹이고요(어린이집에서는 먹어요)
    좋아질때까지 석션을 계속해줘야 하는건지… 한의원에 다시 가서 침치료를 받아야 하는건지…
    조언 부탁드려요.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