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의 강력한 기능을 발휘하려면? 코로 숨 쉬어야
코는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세균, 바이러스, 집 먼지, 곰팡이 등을 다 걸러줍니다. 이것들이 몸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방어 및 살균 작용을 합니다.
https://youtu.be/dIEuJEs3rsw
감기를 예방하려면? 코의 기능과 감기 예방법
감기,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 간단하고 확실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입을 다무는 것입니다. 입술이 벌어지지 않게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코’라는 공간은 정말 어마어마한 기능이 많이 숨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로 숨을 쉬는 0.25초 만에 차가운 공기는 36.5도로 데워지고, 건조한 공기는 85%로 가습이 됩니다.
코는 공기의 온도조절, 습도조절을 담당합니다. 이때 공기가 기관지로 넘어가서 폐에 들어갔다 나왔다 합니다.
사실 코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공기정화 기능입니다. 코점막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은 수분이 많고 끈끈한 점액 물질로 되어 있습니다. 코는 면역 기능을 활발하게 수행합니다.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기능이 제일 많이 장착된 곳이 바로 코입니다.
우리 몸 전체에서 코라는 공간은 면역 기능의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코로 숨 쉴 때 계속 공기가 몸속으로 들어가니까 이 공기를 깨끗하게 해주는 게 얼마나 중요하겠습니까?
코는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세균, 바이러스, 집 먼지, 곰팡이 등을 다 걸러줍니다. 이것들이 몸속으로 들어가지 않게 방어 및 살균 작용을 합니다. 그 결과 깨끗한 공기가 몸속으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따라서 코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밤에 자기도 모르게 입 벌리고 자는 순간이 많습니다. 몸이 피곤해서 잠을 잤다 하더라도 밤새도록 자고 나면 아침에 거뜬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오늘 감기 기운이 있을 것 같아.’ 하고 자면 아침에 감기에 걸려 있는 때가 많습니다. 이는 밤에 입을 벌리고 잤기 때문입니다.
숨을 쉴 때 코만 사용하면 코에서 깨끗한 공기가 되도록 다 걸러줍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계속 자극이 되어 감기가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감기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늘 입을 다물고 코로만 숨을 쉬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분들한테 “낮에는 입술을 딱 붙이고 있고, 밤에는 입이 벌어지지 않게 코숨 테이프를 맨날 잘 붙이고 자라.”고 말씀드립니다.
이것이 가장 확실한 감기 예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코로 호흡하기 어렵다면? 하루빨리 코를 치료해야
저는 코를 잘 사용하라고 늘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코가 안 좋은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코를 잘 고쳐야 합니다.
근데 코가 나쁘지 않은 사람도 코를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스크 쓰기보다 마스크를 쓰고서도 입술을 붙이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런데 코가 막혀서 코로 숨을 쉴 수 없다면, 코의 강력한 면역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코숨 한의원 네트워크에서는 비염·축농증을 정말 확실하게 치료할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비염·축농증을 잘 치료해서 코로만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하여 건강한 면역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건강한 코를 가진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