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돌발성 어지럼증), 발살바 테스트의 중요성

발살바 테스트는 귀 안쪽까지 공기가 잘 통하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테스트입니다. 돌발성 어지럼증, 난청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발살바 테스트가 문제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귀 질환에 있어 발살바 테스트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발살바 테스트를 했을 때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쪽에 귀 질환이 나타납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면 귀가 멍해집니다. 그때 코를 잡고 공기를 뿜으면 공기가 이관을 통해 고막까지 가서 닿는 느낌이 듭니다.

 

이것이 발살바 테스트입니다. 이비인후과 질환, 특히 귀와 관련된 질환에 있어 발살바 테스트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관은 비강과 통해 있습니다. 반은 뼈에, 반은 비강 안쪽 부드러운 살에 묻혀있습니다. 이관은 막혔다 뚫렸다 하면서 공기가 중이 공간까지 통하도록 합니다. 발살바 테스트를 하면 이관이 열리면서 고막까지 공기가 통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살바 테스트는 언제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중이염의 완치 여부를 판단할 때도 발살바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중이 공간, 고막까지 잘 통한다면 염증 물질이 다 빠져나왔다는 완치의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메니에르병 증상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메니에르병의 3대 증상은 이명, 난청, 돌발성 어지럼증입니다.

 

발살바 테스트를 하면 한쪽 귀로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이명과 난청 증상 모두 이렇게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쪽 귀에 나타납니다.

 

또 다른 증상인 돌발성 어지럼증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발살바 테스트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쪽에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돌발성 어지럼증 등 귀에 문제가 있을 때 발살바 테스트를 통해 이관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돌발성 어지럼증이 있을 때 발살바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느 쪽 귀로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발살바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돌발성 어지럼증 치료의 관건이 됩니다.

 

코로 숨을 쉬면 이관까지 공기가 통하면서 내이 환경이 좋아지는 조건이 갖춰집니다. 내이는 초정밀 감각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력 및 어지럼증을 담당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의 온도가 일정해야 제대로 정보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숨을 쉴 때마다 귀로 공기가 통해야 내이의 온도조절이 잘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관은 언제나 잘 열려 있어야 합니다.

 

이관이 잘 열려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 비행기를 탔을 때입니다. 항공성 중이염이라는 병명도 존재합니다. 비행기를 탔을 때 갑자기 귀가 찌르는 듯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통 껌을 씹거나 침을 삼켜 이관을 열고 내이의 압력을 조절합니다. 이런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비행 후에도 오랫동안 귀가 먹먹한 것은 발살바 테스트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코를 풀었을 때 귀가 멍한 느낌이 오래가는 것 또한 이관이 부어 막혔다는 뜻입니다. 고개를 좌우로 움직였을 때 귀가 멍한 것 역시 이관 쪽이 부어 귀에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발살바 테스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발살바 테스트의 성공 여부는 귀 질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석증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 No trackbacks
목록댓글쓰기
TRACKBACK: http://leewoojeong.com/4470/trackback

WRITE COMMENT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목록보기
Top